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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3. 데이터품질관리 프로세스

4.3.1. 프로파일링

1

4.3.2. 도메인규칙 등록

  • 시스템별로 검증룰(도메인 규칙)을 미리 등록하여 재사용 2

4.3.3. 도메인규칙 설정

  • 등록된 도메인규칙을 컬럼에 지정 3-1
  • 등록된 코드 테이블에서 코드를 조회하여 지정 3-2

4.3.4. 관계규칙 설정

  • ‘모델관계 가져오기‘ 기능을 사용하여 ERD에서 관계 정보를 가져오기 4

4.3.5. 업무규칙 설정

  • 복잡한 수식이나 규칙을 담당자가 직접 SQL로 작성하여 등록 5

4.3.6. 진단작업 등록 및 스케쥴링

  • 데이터 품질 진단 작업의 정기적 실행 및 모니터링 6-1
  • 작업예약을 설정하여 주기적이고 반복적으로 품질 측정 6-2
  • 실행할 검증룰(SQL)을 확인하고 범위 등을 조정 6-3

4.3.7. 오류원인 분석

  • 데이터 품질 진단 결과, 오류 데이터에 대한 원인 분석 7

4.3.8. 오류원인 분석 요청

  • SM 담당자에게 오류데이터에 대한 원인 분석 요청(ITSM 연계) 8

4.3.9. 영향도 정보 연계 확인

  • 원인 분석을 위해 영향도분석 정보를 연계하여 확인 가능 9

4.3.10. 데이터모델(ERD) 정보 연계 확인

  • 원인 분석을 위해 데이터모델(ERD)를 연계하여 확인 가능 10

4.3.11. 오류데이터 추이 확인

  •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오류의 경우, 발생 추이를 확인 11

4.3.12. 진단작업 등록 및 스케쥴링

  • 오류데이터에 대한 개선과제를 관리하고(ITSM 연계), 조치 수행 후 결과 등록 12

4.3.13. 오류원인 분석 요청 건 접수

  • 원인 분석을 위해 담당자는 요청된 건에 대해 '접수'를 통해 원인 분석 시작 13

4.3.14. 원인분석 내용 및 개선계획 작성

  • 원인 분석 결과와 향후 개선계획을 작성, 필요시 파일 첨부 14

4.3.15. 개선완료 Closing

  • 시스템 품질담당자는 개선 결과를 확인 후 '개선완료'로 해당 진단규칙의 개선활동 Closing 15